1개
배송조회
도서검색
분야별도서 전체보기
건강사정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간호학
물리치료학
작업치료학
응급구조학
방사선학
피부미용학
기초의학
기타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학교작업치료학
저자 : Lynne Pape, Kelly Riba
역자 : 오혜원 외
판형 : 국배판 / 제본 : 양장
페이지 : 262p
ISBN : 978-89-6069-232-9
발행일 : 2012-09-03
가격 : 25,000원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
우리나라에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2008년 5월에 시행된 이래, 생애주기별 교육지원 규정에서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에 작업치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시행규칙이 처음 제정됨에 따라 교육 기반에서의 작업치료 관련 분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개별화교육지원계획안에 근거해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치료지원 서비스를 실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학교 및 교육 현장에서 작업치료사뿐만 아니라 관련 전문가들이 학생을 위한 최적의 중재방법에 대해 이해하며 다학문적 접근을 통해 협력적 팀 접근을 이끌어내는 데 참고할 만한 학교 기반 작업치료 관련 교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작업치료사가 학교 또는 교육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동안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근거로 교육적 요구가 다른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관련 전문가와 협력하면서 팀을 이끌거나 지원하는 치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최상의 학습 효과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목적 아래 미국에서 학교작업치료 경험이 많은 작업치료사 Lynn Pape와 Kelly Ryba가 저술하고 미국작업치료사협회에서 인증 판매하는 스테디셀러인 Practical Considerations for School-Based Occupational Therapists의 번역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적 접근방법과 치료지원 서비스의 전달 모델, 법이 보장하는 범위 안에서 장애 학생에게 제공되어야 할 유용한 정보, 학교에서의 작업치료 지원 서비스의 단계적 적용 방법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학교나 특수교육지원센터 등에서 처음 근무하는 작업치료사와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본문에 수록된 서류 양식과 다양한 사례를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평가결과의 문서화, IEP에 근거한 교육목표 달성 여부 확인, 학업수행력 증진에 대한 기록, 효과적 자료수집 방법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
CHAPTER 1
학교에서의 작업치료 역할 1
Roles of Occupational Therapy in the School Setting

CHAPTER 2
효과적인 문서화 및 정보 수집을 위한 장·단기 목표 작성 31
Writing Measurable Goals and Objectives for Effective Documentation and Data Collection

CHAPTER 3
실행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 확인, 평가, 중재 65
Understanding Children with Dyspraxia: Identification, Evaluation, and Intervention

CHAPTER 4
일상생활활동: 평가와 중재 93
Activities of Daily Living: Evaluation and Intervention

CHAPTER 5
교실에서 소근육운동 과제에 필요한 손 기술 123
Hand Skills Needed For Fine Motor Tasks in the Classroom

CHAPTER 6
쓰기와 관련된 수행 절차 개발 157
Developing a Process to Address Handwriting Concerns

CHAPTER 7
학령전기 아동을 위한 작업치료 서비스 193
Providing Occupational Therapy Services to Preschool Children

CHAPTER 8
감각 관련 문제: 확인, 평가, 프로그램 개발 229
Sensory-Based Issues: Identification, Evaluation, and Program Development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
<< 저자 >>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책소개 목차 저자/역자소개 도서자료/PPT 독자서평